GE, 이엔테크놀로지와 함께 국내 태양광발전 및 ESS시장 본격화

GE, 이엔테크놀로지와 함께 국내 태양광발전 및 ESS시장 본격화

GE, 이엔테크놀로지와 함께 국내 태양광발전 및 ESS시장 본격화 

  • 세계적인 기술력의 태양광용 인버터, ESS용 PCS 한국 시장에 선보여

  • 발전사와 EPC기업, 첨단 인버터 기술과 소프트웨어 활용으로 비용 절감

 

2018년 8월 16일, 서울 – GE가 에너지 중소기업 이엔테크놀로지(대표: 이태식)와 손잡고 국내 태양광발전 및 ESS(에너지저장장치: Energy Storage System) 시장 진출을 본격화한다. 양사는 오늘 삼성동 코엑스 컨벤션센터에서 1MW(메가와트)급 1500V(볼트) 태양광용 인버터, ESS용 PCS(전력변환장치) 등 고효율 대용량 인버터와 에너지관리시스템(EMS: Energy Management System) 소프트웨어를 소개하는 제품 발표회를 개최했다.

GE파워 태양광 사업의 폴 잉글리시 (Paul English) 글로벌 영업총괄은 “GE의 선도적인 인버터 기술, 에너지 분야의 전문지식과 네트워크, 이엔테크놀로지의 전문성이 합해져, 한국 태양광 시장에서 성장하고자 한다”며, “GE의 비용 효율적인 인버터 기술은 태양광 사업의 수익성을 높여주고 한국 정부의 태양광 발전 공급 목표 달성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GE LV5 태양광 인버터 (내부)

 GE LV5 태양광 인버터 (내부)

이엔테크놀로지 이태식 대표는 “세계적인 첨단 기술 기업 GE와 함께 고객들에게 투자비(CAPEX)와 운영비(OPEX)를 절감하는 인버터 기술을 제공하게 되어 기쁘다. GE와의 협력을 통해 국내 태양광 및ESS시장의 성장에 일익을 담당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1,500볼트 시스템은 대규모 태양광 프로젝트의 새로운 표준이 되고 있다. 1,500볼트 기술은 GE가 2012 년 처음 개발해, 미국, 인도, 일본, 베트남, 이집트, 브라질 등 다양한 시장에 처음 공급했다. GE는 현재 전세계 5GW(기가와트) 이상의 태양광 인버터를 설치했다.

이엔테크놀로지는 GE의 태양광용 인버터, ESS용 PCS(전력변환장치), 에너지관리시스템(EMS)의 시스템 설계와 시공을 맡는다. GE 인버터와 ESS용 PCS 제품에 대한 보증(Warranty) 및 유지 보수는 GE와 이엔테크놀로지의 파트너십을 통해 제공될 예정이다. GE와 이엔테크놀로지는 2017년부터 협력해 왔으며, 최근 태양광 및 산업용 ESS 프로젝트에 15MW규모의 1500볼트 ESS용 PCS(전력변환장치)를 공급한 바 있다.

GE LV5 태양광 인버터 (외부)

GE LV5 태양광 인버터 (외부)

산업통상자원부의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안에 따르면 한국 태양광발전 설치규모는 2017년 5.7GW으로, 2030년까지 태양광 발전 시설은 36.5GW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국내 발전사 및 EPC (설계,조달,건설) 기업을 대상으로 진행된 제품 발표회에서 GE파워 태양광 사업의 폴 잉글리시 글로벌 영업총괄이 태양광과 ESS 시장의 글로벌 트렌드와 최신 인버터 기술 혁신에 대한 기존연설을 하고, 업계 전문가들이 ‘태양광 및 ESS시장의 도전과제와 해결방안’ 주제로 패널 토론을 진행했다.

발표회에서 소개된 제품은 다음과 같다.

GE 1MW LV5 1500볼트 태양광용 인버터, GE 1MW LV5 1500볼트 PCS (ESS용 전력변환장치)

차세대 인버터: GE 2.5-3.3MW LV5+ 1500볼트 태양광용 인버터, GE 2.5-3.3MW LV5+ 1500볼트 PCS (ESS용 전력변환장치)

  • GE LV5 1500볼트 시리즈: LV5솔루션은 세계 최초의 1,500볼트 태양광 인버터이다. 업계 표준 전압인 1,000볼트와 비교해 여러 이점을 제공한다. 직류 전압을 끌어올린 결과, 발전소에 들어가는 전기 부품들을 줄여줘, 태양광 발전소에 들어가는 인프라, 설치 및 운영 비용을 절감해준다.

이엔테크놀로지의 100kW 소용량 올인원 ESS (ESS용 배터리, 전력변환장치, 에너지관리시스템이 결합된 제품), 클라우드 기반 에너지관리시스템 (EMS) 소프트웨어 에니스(ENIS: EN Intelligent System) 등이다.

  • 이엔테크놀로지의 올인원ESS: 100kw PCS와 274kWh배터리가 결합된 제품으로, 크기가 같은 용량의 업계 기준 대비4% 작다. 별도 공간의 확보나 공조설비 없이 태양광 패널 아래 바로 설치할 수 있어 사업 부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렌탈 서비스도 가능하며, 이 경우 초기 설치비에 대한 자금 부담이 적고, 정부가 제공하는 신재생공급인증서(REC) 가중치 혜택도 받을 수 있다. 
  • 이엔테크놀로지의 ESS용 에너지관리시스템 에니스(ENIS):인공지능(AI)기술을 적용하여 정교한 알고리즘과 체계적인 데이터 관리로 최적의 전력 관리가 가능하다.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통해 모바일 또는 PC로 어느 곳에서나 쉽게 접속하여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다.

# # # 

GE파워에 대하여

GE파워는 발전 분야를 선도하는 글로벌 리더로서, 전력 생산부터 소비까지 전 에너지 가치 사슬에 기술, 솔루션, 서비스를 공급한다. 현재 180여개국에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GE기술은 전세계 3분의 1에 달하는 전력을 공급하고, 전세계 송전사업자의 90%는 GE 기술을 사용한다. 또한, GE 소프트웨어는 전세계 에너지의 40%를 관리하고 있다. 끊임없는 혁신과 고객과의 지속적인 파트너십으로 미래 에너지 기술을 발전시키고, 오늘날 필요로 하는 전력 네트워크(power network)를 개선시키고 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웹사이트(www.gepower.com), 트위터(@GE_Power), 링크드인(LinkedIn)에서 확인 가능하다.

 

이엔테크놀로지에 대하여

이엔테크놀로지는 에너지 전력전자 제어 기술을 기반으로 둔 기술벤처 기업으로서, 한전 주파수 조정용 ESS 사업에서 기술평가 1위로 그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이엔테크놀로지는 고 부가가치의 에너지 플랫폼 및 다양한 ESS 솔루션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한민국 신재생 혁신 기술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